간호교육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여 간호의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에 충분한지를 판단하고, 교육기관 스스로 꾸준히 자체교육여건과 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함으로써 자체 발전을 추구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간호교육인증평가의 목적
가. 의미
간호교육인증평가는 간호교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고 간호 학생의 성과를 지원·관리하기 위하여 교육성과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 여건 등이 국가, 사회, 간호 전문직의 요구 수준에 부합하는지를 공식적으로 확인하여 인정하는 제도이다.
간호교육인증평가를 통해 인증받은 프로그램은 첫째, 졸업 학생이 학과가 설정한 역량을 갖추도록 운영하며, 둘째, 간호교육 기관 운영과 교육과정 운영의 제 요소가 간호교육의 질을 보장하는 최소한의 요건을 확보하여, 셋째, 지속적인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환류 과정을 바탕으로 간호교육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나. 목적
간호교육인증평가의 목적은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국내외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사 역량을 갖춘 학생을 배출할 수 있도록, 성과기반 교육체제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선을 통해 간호교육의 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 간호교육의 자율적인 질 관리 체제 구축
• 간호교육 질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의 책무성 확립
• 간호교육 수요자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
• 국제수준에서 요구하는 간호교육의 질 보증 체제 확보
간호교육인증평가의 특징
가. 학습성과 기반 교육체제 운영
• 성과기반 교육체계 구축
• 교육목표의 설정
• 역량과 연계된 프로그램 학습성과 설정
• 수행 준거 설정
나.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선을 위한 환류 체계 운영
•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선 체계 구축
• 간호교육의 성장모델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