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교육인증은 범국가적인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의 기준을 마련하여 이에 각국의 건축학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인증하는 것으로, 국제건축가연맹(UIA)이 요구하는 건축학 교육의 국제적 상호 인정을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세계무역기구(WTO)는 건축설계 시장의 개방 원칙에 따라 국제기구가 인증할 경우에만 건축가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권고해 왔고, 국제건축가연맹(UIA)은 지난 99년 베이징총회에서 건축 실무에 관한 전문성 국제 권고 기준을 '5년 이상의 교육과 2년 이상의 수련'으로 규정하였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건축학 교육인증 제도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2004년 12월 31일에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설립되었다.
세계무역기구(WTO)는 건축설계 시장의 개방 원칙에 따라 국제기구가 인증할 경우에만 건축가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권고해 왔고, 국제건축가연맹(UIA)은 지난 99년 베이징총회에서 건축 실무에 관한 전문성 국제 권고 기준을 '5년 이상의 교육과 2년 이상의 수련'으로 규정하였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건축학 교육인증 제도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2004년 12월 31일에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설립되었다.
인증목적
건축교육의 인증은 건축사 교육의 내용을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건축학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대해 미국건축교육인증원(NAAB)은 건축전문교육인증의 목적을 건축사교육의 적절한 수준을 만족하는 것과 지적ㆍ공간적ㆍ기술적 대인관계의 기술에 능하고 건축의 역사적 사회문화적 환경적 문맥을 이해하고 건축디자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며, 사회에서 건축가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는 졸업생을 배출하는 것(NAAB의C&P)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건축교육의 내용은 사회적 요구의 변화 지식의 발전과 실무영역의 변화 교육과 실무의 관계 변화 등의 요인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인증기관이 교육의 목적을 너무 구체적으로 명시하기보다는 학교가 스스로 자신의 교과과정을 어떻게 정의하는지가 중요하며 이것을 어떻게 성취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건축학교육인증은 각 학교의 이러한 자기인식과 자기개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 성취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건축교육인증은 인증과정을 통해 건축교육의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건축교육에 대한 중앙행정기관의 지원관계를 강화함으로써 기관 내에서 건축교육의 위상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건축학교육인증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대해 미국건축교육인증원(NAAB)은 건축전문교육인증의 목적을 건축사교육의 적절한 수준을 만족하는 것과 지적ㆍ공간적ㆍ기술적 대인관계의 기술에 능하고 건축의 역사적 사회문화적 환경적 문맥을 이해하고 건축디자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며, 사회에서 건축가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는 졸업생을 배출하는 것(NAAB의C&P)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건축교육의 내용은 사회적 요구의 변화 지식의 발전과 실무영역의 변화 교육과 실무의 관계 변화 등의 요인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인증기관이 교육의 목적을 너무 구체적으로 명시하기보다는 학교가 스스로 자신의 교과과정을 어떻게 정의하는지가 중요하며 이것을 어떻게 성취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건축학교육인증은 각 학교의 이러한 자기인식과 자기개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 성취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건축교육인증은 인증과정을 통해 건축교육의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건축교육에 대한 중앙행정기관의 지원관계를 강화함으로써 기관 내에서 건축교육의 위상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건축학교육인증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